[코딩] 기본적인 네이밍 규칙

 

PascalCasing (파스칼 케이싱)
클래스, 열거형, 이벤트, 메서드 등의 이름을 만들 때에는 대문자로 시작하는 변수명을 사용한다. 복합어일 경우 중간에 시작하는 새로운 단어는 대문자로 적는다.
예) UtilityBox, MainFrame

CamelCasing (카멜 케이싱)
메서드의 매개변수의 이름에 적용되는데 첫번째 문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복합어 일 경우 파스칼 케이싱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동일한 이름을 가지는 두 항목을 구분하는 용도로도 사용한다.
예) utilityBox, mainFrame

GNU Naming Convention
Linux의 프로젝트들은 GNU Naming Convention이라는 형태의 명명법을 주로 사용한다. 모두 소문자를 사용하고 복합어 사이를 ‘_’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예) gtk_widget_activate

Hungarian notation (헝가리안 표기법)
Microsoft 의 개발자중 헝가리 사람의 프로그래머가 쓰던 변수 명명법으로 MS내부에서 따라쓰기 시작하던 것이 점차 전세계의 프로그래머들에게 널리 퍼져 이젠 프로그램 코딩시 변수 명명의 표준적인 관례가 되었다. C#에서는 이러한 명명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주로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에 사용된다.
예) g_bTrue
첫글자 g는 전역변수, m은 멤버변수를 의미한다. 전역이나 멤버변수의 경우에는 그 다음에 _ 를 적는다. b는 Boolean타입을 의미하고 True가 의미있는 이름이다.
예) nCnt
전역이나 멤버변수가 아니므로 g_ 나 m_ 가 없다. n과 i는 자연수를 뜻하며 i는 주로 인덱스에 사용하고, n은 카운트의 목적에 주로 사용한다. 의미있는 이름이 길 경우에는 자음만을 사용한다.

BREW Naming Convention
BREW 는 Qualcomm에서 만든 플랫폼으로 국내의 휴대폰 제조사들은 초기부터 현재까지 이 코드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기존 명명법을 조합한 형태로 변종 명명법이지만, 익숙함을 벗어나지 못하는 국내 제조사의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형태이다.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대문자나 파스칼 케이싱으로 앞에 두고, ‘_’ 이후에 다시 파스칼 케이싱 형태의 메서드 명을 적는다.
예) IDISPLAY_ClearScreen

Constant (상수)
거의 모든 명명법에서 상수를 표기하는 방법은 거의 동일하다.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사용하는 GNU Naming Convention의 형태를 사용한다.
예) DEFAULT_COUNTRY_CODE

다양한 명명법들이 존재한다. 어떤 방법이 가장 좋다라는 것은 없다. 프로젝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명명법을 팀에서 결정하는 것이다. 리눅스에 사용될 플래시 프로젝트라면 GNU Naming Convention을 사용할 수도 있다. 구식(?)인 헝가라인 표기법을 도입하거나 C#과 같은 파스칼 케이싱, 카멜 케이싱을 도입하거나, 매크로미디어식의 첨자를 추가하는 명명법을 도입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의 초기에 명명법을 결정하고 모든 개발자들이 규칙을 따라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다.

 

출처 : http://wcraft.com/xe/246

댓글 남기기